티스토리 뷰

커피레이크 메인보드 호환 인텔 8세대 CPU


많은 이들을 설레게 하였던 인텔 8세대 CPU 커피레이크가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전부터 여러가지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온갖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는 관련된 토론이 끊임없이 이어졌는데요, 정작 출시되고 나서는 조금 뜸한것 같습니다. 기대했던 바와는 달리 실망이 커서였을까요? 인텔8세대 CPU 커피레이크의 간단 코멘트를 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특징

호환이 불가능하다

-> 같은 1151 소켓임에도 불구하고 예전보드(h110 , z270 등)과의 호환은 없는 것으로 판정되었습니다. 수많은 6~7세대 사용자들이 기대를 했던 부분이었으나... 안타깝게 되었습니다.

발열이 뛰어나다

-> 이 부분은 예전부터 소문이 났으나 정식 출시된 후 후기를 보니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6코어 제공

-> 라이젠 시스템에서 6코어~8코어를 지원하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져서 일까요? 이번 8세대부터는 4~6 코어를 제공합니다. I7에서는 6코어 12쓰레드를 제공하네요. 라이젠7은 8코어 16쓰레드 인데 말이죠.


커피레이크 메인보드


뛰어난 코어클럭

-> 기존클럭은 대부분 3.2~3.7에 머물러 있으나, 터보 부스터시 4.5 까지 올라가는 저력을 보여줍니다. 참 뛰어난 부분이기는 한데, 온도가 80도를 넘어선다고 하니.. 이거 여름에는 사용하지 못할 듯 하네요. 사제 쿨러를 사라는 이야긴가요? ㅠ ㅠ 


새로운 칩셋

-> 인텔 커피레이크용 새로운 칩셋인 Z370을 공개 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호환이 되기를 기원했으나 아쉽게 되었군요. 아무래도 초기라보니 가격 안정화가 되지 않아 높은 가격대에 형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마무리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의 출시로 이슈몰이를 하는 가운데 AMD의 라이젠에서도 라이젠2를 공개함에 따라 더욱더 CPU 대결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10년이 넘게 독주해온 인텔이 이번 기회에 드디어 AMD에 대권을 확실히 넘겨줄지...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AMD를 사용하는 유저로서 한번쯤 AMD가 대권을 잡아보는게 좋지 않겠나 싶기도 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