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편도결석생기는 이유, 너 정체가 무엇이냐!


가끔 재채기를 하거나 양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알수없는 하얀 물체가 입속에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양치를 제대로 안했나?' 싶었지만 알고봤더니 그것은 바로 편도결석 이란 것이었습니다.


# 편도결석, 그것은 무엇일까요? 


편도결석은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및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작은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이름이 결석이라고 해서 돌처럼 딱딱한 것은 아닙니다. 치아 및 구강의 청결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입냄새 및 이물감이 있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의 원인은?


이처럼 지긋지긋하게 우리들을 스트레스로 몰아넣는 편도결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원인으로는 편도염 입니다. 편도염을 앓다보면 편도에 있는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구멍들에 세균 및 음식물들이 끼어서 뭉쳐지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게 되는것이죠.



 

 


## 편도결석의 증상


증상은 위에서 간단히 설명드렸듯이, 주로 입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또한 실제로 편도결석이 입밖으로 튀어나올 때도 있지요. 그리고 가장큰 증상은 목속에 무엇인가 있다는 이물감을  꼽습니다. 간질간질하면서 귀가 아픈 이상한 느낌이 들 경우도 있구요.


## 편도결석의 치료법


간혹 면봉이나 작은 것들로 직접 빼내는 경우를 많이 보았는데, 또다른 세균 감염 및 목에 상처를 입힐 수가 있으니 병원에서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흡입 및 레이저 등으로 치료를 하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은 편도를 아예 없애버리는 편도절제술도 많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실제로 편도가 쓸모가 없다고 하는 주장도 있네요.)


## 편도결석의 예방법


가장 간단하고 당연한 방법이지만 입속을 청결히 해야합니다. 양치 및 가글을 꼼꼼하게 해주어 세균 등이 번식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 마무리


오늘은 갑자기 우리에게 불청객으로 찾아오는 편도결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무심코 재채기를 했는데 작은 알갱이가? 아찔하죠.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평소에 구강 관리를 청결하게 해주어 미리미리 편도결석의 생성을 막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