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젠 CPU 비교 AMD CPU 라이젠 성능 비교표

 

최근 라이젠 CPU의 등장으로 PC 데스크탑시장은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여러 PC관련 커뮤니티를 보아도 라이젠관련 리뷰,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올뿐만 아니라 컴퓨터부품 가격비교 사이트인 다나와 에서도 라이젠 제품이 CPU인기 순위 상위권을 차지할 만큼 CPU시장에서 핫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라이젠의 예상치못한 성능의 CPU출시로 인해 인텔의 8세대 CPU인 커피레이크도 기존 예정과는 다르게 출시일이 당겨질 거라는 예상도 있습니다.

 

최근 1인미디어(크리에이터)의 열풍으로 아프리카, 유투브, 트위치, 카카오TV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예전에는 이러한 장비를 전문 방송인만 할 수 있었던 영역 이었다면 강력한 멀티코어 성능을 가진 CPU의 출현으로 이제는 누구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같은 현상의 중심에는 바로 AMD에서 출시한 라이젠프로세서가 있는데요, 앞서 출시되었던 라이젠 7프로세서의 경우 PC매니아 및 하이엔드 유저들을 겨냥한 제품이었다면, 4월경에 출시한 라이젠 5 프로세서는  가격과 수행능력 두가지를 잡은 메인스트림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라이젠의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어떠한 제품이 자신의 용도에 맞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성능 비교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쿨엔조이)

 

제품을 크게 라이젠7 과 라이젠5 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코어 수가 라이젠7은 8개 라이젠5는 4~6개이고 아직까지 대다수의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 등은 8코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8코어를 모두 활용을 못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라이젠7의 성능은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라이젠5의 경우는 4~6코어로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멀티쓰레드의 장점은 유지한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무장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은 물론 각종 방송까지 가능한 팔방미인 CPU라고 할 수 있겠죠. 실제로 AMD측에서도 라이젠5 제품들을 메인스트림으로 밀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점은 인텔의 경우 모델명 뒤에 K가 붙은 제품만 오직 오버클럭이 가능헀다면, 라이젠 제품들은 모든 제품이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그또한 쉽게 할 수 있게끔 유틸리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오버클럭의 영역에 입문하시려는 분들께서는 쉽게 라이젠으로 오버클럭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지금 PC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구입

하려는 분들께서는 라이젠도 CPU를 선택함에 있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