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텔 커피레이크 8월 출시? , AMD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지난 달부터 각종 컴퓨터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인텔 커피레이크로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사실 커피레이크는 인텔CPU 8세대 네이밍으로서 이미 예전부터 기사화 되어 있었는데,  새삼스럽게 왜 이야기가 나온 것일까요?

 

그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아마 커피레이크의 출시일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커피레이크는 18년 1분기에 출시예정이었지만, 올해 8월즈음에 출시 될 수 있다고 여러 기사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이죠.

 

 

 

사실 그것도 그럴것이 과거 펜티엄2의 요상한 인텔의 삽질(흑역사 였다고 옆에 삼촌께서 말씀해 주시네요 이상한 팩모양이었다고....) 이후 10년이 넘도록 CPU시장을 독점해 오다시피한 인텔이었는데, 최근 AMD의 라이젠 출시로 인텔의 턱밑까지 따라왔기 때문이죠. 실제로 특정 부분에서는 인텔의 메인스트림인 I5를 뛰어넘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니 인텔측에서는 긴장을 안할래야 안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인텔에서는 가장 최근의 카비레이크 까지4코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라이젠의 최적화된 8코어로 인해 더이상 CPU시장을 독점할 수 없게 되었고 급격히 6코어 세대인 커피레이크의 출시를 앞당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기서 온갖 커뮤니티에서 이야기가 오고 갔던 이유는 호환성 때문이었습니다. 6세대 스카이레이크에서부터 7세대 카비레이크까지 100번대 메인보드칩셋에서도 호환이 되었는데, 과연 8세대 커피레이크에서도 그 호환이 되느냐가 이슈의 중점이었던 것이죠.

 

참고로 6세대는 100번대, 7세대는 200번대, 앞으로 나올 8세대 커피레이크는 300번대 칩셋인것을 감안했을때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확인해보면

 

- 현재 커피레이크는 200번대 메인보드로 테스트중(200번대 호환가능성 높음)

 

- 100번대 메인보드에서도 바이오스를 통한 사용이 가능할듯(여러 기사화 된 자료)

 

- I7의 경우 6코어 12쓰레드로 출시가 될 예정

 

인데요, 아직 확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6~7세대 사용자들은 기쁨의 환호를 지르고 있는 상황이고, 카비레이크의 빠른 단종이 아쉽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것은 인텔 본사에서 8세대 출시를 공식화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8월 출시를 믿고 있다는 점인데요, 신뢰도 높은 여러 외신 기사자료를 통해 그렇게 믿고있지 않나 싶습니다.

 

저 또한 세컨 PC를 구성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안정적으로 커피레이크 출시 이후 300시리즈 보드를 구성하여 세팅을 하느냐, 그냥 현재 200번대 보드와 G4560으로 셋팅을 해 놓고 나중에 CPU만 교체하느냐 와의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들은 인텔 8세대 프로세서인 커피레이크 기대 되시나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