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계식 키보드 적축 특징 및 모델 추천


요즘 기계식 키보드는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접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프로게이머, 프로그래머와 같은 전문인들이 사용한다는 인식이 강했던 반면 이제는 기호에 맞게 누구나 사용하는 그런 존재가 되었습니다.


가격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예전에는 엄청난 고가에 형성이 되어 있었다면 지금은 4~5만원 대의 중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온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취미의 영역이 마찬가지겠지만 재미있게도 기계식 키보드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계식키보드는 한번 관심을 가졌다가 헤어나오지 못하는 마성의 물건으로 통합니다. 한번도 안산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산사람은 없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안보이는 무언가가 있고, 관심을 갖은 후에는 기계식키보드에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더 나은 색다른 느낌을 위해 다른것에도 손을 대고 결국 튜닝의 영역까지 가게 되는 마성의 영역 입니다.


이러한 기계식 키보드를 나누는 기준에는 일반적으로 볼 때 축별로 나뉘어 있는데요,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커스터마이징이 가장 용이한 체리사의 스위치별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또 크게 보았을 때 청축, 갈축, 흑축, 적축 이렇게 네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것들중 적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적축의 특징


적축은 흑축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축에는 키를 누를 때 걸리는 걸쇠가 있는 반면 적축은 그러한 것이 없고 바로 쑥 들어가는 느낌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축/갈축과 비교했을 때 소리가 가장 조용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사람들이 있는 사무실 같은 곳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만... 안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조용하다 한들 기계식 키보드사이에서나 통하는 말이지 일단 기계식 키보드의 특성상 소음은 없앨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축 silent 축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맨 처음 나온 것은 흑축이었습니다. 특유의 조용함과 키감 때문에 게임용으로 상당히 인기가 좋았지만 키앞이 비교적 높았기에 장시간 사용시 손가락에 무리가 올 수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 되었고, 이를 보완해 흑축에 키압을 낮춘 것이 적축입니다. 


적축은 키압이 다른축과 비교했을 때 낮기 때문에 구름타법이 가능한 키보드 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구름타법이란 적축의 특성상 앞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걸쇠가 없기에, 사용자가 어디까지 눌러야 입력이 되는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살짝만 눌러도 입력이 되게끔 되어있습니다. 그 기준이 대략 2mm 인데요, 구름타법은 이러한 특정 영역(2mm)까지만 키에 압력을 주는 타법을 뜻합니다. 즉 끝까지 누르지 않고 반만 살살 눌러도 키입력이 되는 것이죠.




## 적축의 모델들


지금까지 적축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적축에는 어떠한 키보드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세어 K70



적축 기계식 키보드를 논할 때 절대 빠질 수 없는 커세어 K70 모델입니다. 사진은 RGB 모델이지만 Non RGB모델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낙에 유명한 제품이고 적축의 대표적인 모델이기에 적축 입문 용도로도 제격인 모델입니다. 당연하게도 RGB는 가격이 비싸며  non RGB 모델은 가격이 저렴합니다.



2. 레오폴드 FC900r 적축



키보드로 유명한 또하나의 브랜드 레오폴드 입니다.

재미있는것은 글자 각인이 일반적인 윗부분이 아닌 앞부분에 되어있습니다. 사진은 non LED모델이지만 최근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LED 모델도 출시하였습니다.



3. 덱헤슘 적축(CBL 108P 적축)



진리의 덱헤슘 입니다.


덱헤슘 제품들은 특징은 내부 축만 다르고 디자인이 거의 비슷합니다. 또한 모든 기능들이 평균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다보니 기계식 키보드 입문용으로 많이 선택을 하시죠. 커세어 제품이 화려하다면 덱헤슘은 조용한 멋이 있습니다.



 

 




## 맺으며


보통 기계식 키보드를 입문할 때 청축으로 많이 입문을 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일반 키보드와는 달리 기계식키보드만의 소리가 가장 경쾌하고 청량하게 들리기 때문이죠. 저 또한 덱헤슘 청축으로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계식 키보드의 마성에 빠져버린 제가 적축을 구매 예정이라서 조사겸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대표모델 3개정도를 예시로 올려드렸지만, 가격대별로 브랜드 별로 다양한 모델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포스팅 내용이 구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