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읽을거리/생활 정보

팟빵 유료화 이야기

교자만두 2017. 8. 19. 06:00
반응형

팟빵 유료화 이야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팟캐스트 전도사 인사드립니다. 지난번에 수다맨들을 이야기 해보았는데, 한번이라도 들어보셨는지는 모르겠네요. 팟캐스트를 설명드리기 앞서 꼭 해야할 이야기가 있어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팟캐스트 전파에 일등공신이었던 팟빵이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그런데 유료화를 하겠다고 공지를 하였고 그것이 꽤 이슈가 되는 중인데요, 오늘은 그것 팟빵 유료화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팟캐스트 아이폰 안드로이드 팟빵 아이튠즈


 


## 팟빵

팟빵은 오디오 방송 순위 정보 및 다운로드, 청취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디오 방송 포털 사이트 입니다. 이곳에서 우리들은 팟캐스트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었죠. 현재 제공하는(방송중인)컨텐츠는 10000개에 육박하며 웹,모바일,어플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17년 여름 중에 유료화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


팟빵 유료화


## 팟빵 유료화

팟빵 유료화는 현재 진행중에 있는데요, 그 전에 한가지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원래 팟빵에서는 해당 팟캐스트 페이지 내에 있는 RSS 주소를 제공해서 주소만 알고 있으면 팟빵이 아니더라도 팟캐스트를 구독할 수 있었는데요, 작년 11월부터 이 주소제공을 아예 없애버렸습니다. 이 행위가 팟빵 유료화의 신호탄이라고 많이들 보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아이폰 안드로이드 팟빵 아이튠즈


 


## 2막

그런데 말입니다. 이 사태에 대해서 찬반으로 갈리면서 논란이 조금 있었습니다. 한쪽의 의견은 "광고 보기 싫어서 훔쳐다 봤으면서 그게 뭐 잘났다고 당당하게 그러냐" 가 있었고 다른 한쪽은 "팟캐스트의 원론적인 의미부터 알고와라. 팟캐스트는 원래 공개해서 자유롭게 듣는것이다" 라고 말이죠. 실제로 팟빵은 처음 시작이 팟캐스트 호스팅 업체로 시작을 하였습니다.(개인들이 팟캐스트 서버를 구축할 수 없으니 비용조금 내고 팟캐스트 서비스 제공). 팟빵은 유료화 정책을 통해 업종을 변경을 하는 것이며(호스팅 비용 받지 않음) 그렇기 때문에 팟캐스트를 무료로 제공할(현재처럼) 의무가 없지만 지금까지 했기에 이러한 RSS관련하여 논란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팟캐스트 아이폰 안드로이드 팟빵 아이튠즈



## 결론

대략적으로 8월 중순이 지나면 팟빵이 유료화가 될 예정입니다. 그것에 대해 팟빵에 대해 많은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무엇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팟빵이 예전처럼 계속 인기를 유지할지, 카카오TV로 변경한 다음팟 처럼 한번에 몰락할지 한번 지켜보도록 하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