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향방작계훈련 불참 및 훈련신청 꿀팁

 

충성 충성 충성! 예비군 5년차 교자만두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학교에서, 직장에서 일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신 우리

 

대한민국의 예비역 형동생님들!!

 

형동생님들의 고생을 조금 덜어드리고자 꿀같은 예비군 정보를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경험한 사실이기 때문에 신뢰도는 99%에 육박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궁금하시죠! 바로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향방작계훈련

 

예비군 5년차가 되면 일반적인 예비군 훈련과는 또다른 향방작계훈련을 받습니다.

 

여기서 향방작계훈련이란 지역단위 통합방위작전 수행능력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으로 전.후반기 2회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훈련대상은 1-4년차 동원미지정 예비군과 5-6년차 예비군이며 훈련시간은 각각 12시간 / 6시간 입니다.

 

5년차에 들어서 띵가띵가 놀고있으면 어느순간 문자가 옵니다. 문자내용은 동네 근처 XXX로 6시까지 오라는 내용인데요, 그곳에 가서! 간단히 영상을 보면서 교육을 받으시면 되는것이 바로 향방작계훈련입니다. 훈련내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각종 사유로 인하여 향방작계훈련을 무단으로 불참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무 문제 없다" 입니다. 제가 실제로 향방작계훈련을 불참을 하였으며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아니하였습니다.

하지만 두번째부터는 문제가 생기니  꼭 참여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향방작계훈련을 불참한 댓가로 다음번에 다시한번 향방작계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이전과 동일한 집근처에서 저녁때 하는것이 아닌 훈련소로  가야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첫번째 향방작계훈련에 참여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애초에 가면 아무런 번거로움없이 해결이 가능합니다.

 

 

 

 

 

 훈련신청 꿀팁

 

언제부터인가 예비군 훈련을 할 때에 정해진 날짜에 통보받아서 가는것이 아니라, 예비군 사이트에서 직접 전국단위 훈련 신청을 하여 원하는 날짜에 훈련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직장 동료 및 친구들과 함께 훈련을 받으면서 지겨운 훈련을 버틸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그런데 이 전국단위훈련신청이란게 마치 대학교 수강신청 처럼 인원수가 정해져 있다보니 다소 난이도가 있습니다. 게다가 대학교 수강신청은 정해진 기간이라도 있어서 잊지만 않는다면 성공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비군훈련의 특성상 잊고 있다가 생각나면 신청하는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그 때 신청을 하면 이미 인원이 다 차버려서 훈련을 못하게 되는 경우에 이릅니다.

 

제가 습득한 꿀팁하나를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향방기본훈련의 경우 한달에 5번 훈련을 하게 됩니다.(월 ~ 금) 즉 신청 가는한 훈련 수가 5개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다섯개의 훈련이 동시에 열려서 훈련신청 받는것이 아닌것을 제가 찾아내었고, 확인결과 5월에 훈련이 있으면(5번) 3월 말 즈음에 월요일부터 차례대로 맞추어 하나씩 5월 훈련이 열리게 됩니다. 무슨말인지 이해 하셨나요?

 

3월 27일 -> 5월 10일 훈련신청 오픈

3월 28일 -> 5월 11일 훈련신청 오픈

 

이런식으로 하나씩 총 다섯개가 오픈이 되기 때문에 훈련신청을 하실  때에 전략적으로 활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지역마다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정보만을 믿고 신청을 하는것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다분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스스로의 경험에 입각한 꿀팁을 알려드렸으니 저는 이만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에 계신 예비군 형동생님들 오늘도 수고하십시오. 충성충성충성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