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읽을거리/돈버는이야기

통장쪼개기 비법 - 재테크의 기본 돈버는법

교자만두 2017. 4. 21. 06:30
반응형

통장쪼개기 비법 - 재테크의 기본 돈버는법

 

사회생활을 하면서 우리들은 돈을 법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돈을 가만히 두지 않고 여러가지 방법에 따라 돈을 모으고 불리려고 노력을 하죠. 그것을 우리는 재테크라고 합니다. 재테크의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금, 주식, 펀드 등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수많은 재테크중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일컫는 통장쪼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통장쪼개기는 알바/직장 등으로부터 첫 월급을 받을 때부터 시작을 합니다. 뿌듯한 마음과 함께 이 월급을 어떻게 잘 써야할지 고민을 합니다. 그냥 월급통장에 냅두자니 저축이율이 낮은 관계로 목돈을 만들기도 어렵고 말이죠. 이럴때 바로 통장쪼개기를 통해 재테크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 통장쪼개기

 

통장쪼개기로 돈을 관리하게 되면 지출과 저축내역을 알기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통장쪼개기는 통장을 급여통장 투자통장 소비통장 비상급통장 이렇게 네 개로 나누는것을 말합니다. 통장쪼개기를 하면 목적과 용도에 맞게 돈을 사용하기 때문에 충동적인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자산관리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통장의 종류

 

 

 

 

1. 기본통장

 

  기본통장이란 일정한 급여가 들어오는 급여통장을 말합니다. 기본통장으로 하는 일은 공과금이나 각종 정기적으로 나가는 이체 업무를 맡습니다. 이럴때 선택할수 있는 통장으로는 직장인우대 기능이 있는 통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투자통장

 

  자산을 불리기 위해서는 목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목돈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는 연금보험, 적립식 펀드, 적금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급여액에 따라서 투자금액 목표를 정한 뒤 위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의 경우 적금을 많이 활용합니다.

 

적금은 크게 1~2년 짜리 단기적금과 3~5년짜리 중장기 적금통장이 있는데요, 여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특징을 보면 단기적금은 이율이 높지 않지만 원하는 목적자금을 빠르게 마련할 수 있고 중장기 적금은 금리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3. 용돈통장

 

 기본통장과 투자통장으로 매달 고정적인 금액을 정한 뒤 남는 생활비는 용돈 통장에 넣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체크카드로 선택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체크카드는 무분별한 소비를 막아주는데 잇점이 있습니다.

 

4. 비상통장

 

  앞서 말씀드린 세가지 통장을 기본적으로 유지하면서 남는 자금의 10%정도는 비상통장에 넣어 놓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이 비상 통장에는 경조사, 병원비와 같은 갑작스러운 목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에게 유용한 재테크의 기본중의 기본! 통장 쪼개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통장이 여러개라서 어렵게 보이지만 초기에 셋팅을 해 두시면 돈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어 돈이 새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아주 좋은 방법이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