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레이크 라이젠 나의 씨피유는 무엇


여러분 안녕하세요 IT전도사 인사드립니다. 10월 5일부로 커피레이크 벤치 엠바고가 풀리면서 한동안 컴퓨터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인텔 커피레이크 관련된 이야기로 가득 찼습니다. 가뜩이나 라이젠 시스템이 잘 나와서 인텔 커피레이크의 벤치결과가 어떤지 궁금했는데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커피레이크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레이크 라이젠



## 커피레이크의 특징

여러 벤치마크 결과를 토대로 말씀드리는 것이며, CPU구입에 있어서 정답이 아니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커피레이크는 i3(4/4) i5(6/6) i7(6/12) 로 코어/스레드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 커피레이크의 i5 8400 제품의 경우 매우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i7 7700K와 비슷한 성능)

- 커피레이크의 기본 클럭은 상당히 높습니다. 터보부스터시 4.0~4.7에 육박합니다.

- 높은 클럭만큼 예상대로 온도가 상상이상입니다. 오버클럭을 하려면 사제 쿨러는 필수인 수준.

- 결론적으로 우려한 것 보다는 더 괜찮게 제품이 나온듯 합니다.


 


## 라이젠과 커피레이크


커피레이크 라이젠


씨퓨를 구입할 때 라이젠이냐 커피레이크냐 선택을 하신다면 고려해볼 사항을 몇가지 말씀드리면

1. 커피레이크의 경우 b/h 칩셋이 아직 개발이 덜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야 출시가 되기 때문에 현재는 하이엔드인 Z 칩셋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물량이 부족합니다. 출시초기 + 물량부족때문에 가격안정화가 덜되어 비싼 가격으로 선택을 해야합니다.

3. 하지만 위의 단점을 상쇄할 만큼 성능이 좋게 뽑혔습니다.

4. 게임을 하지 않고 여러가지 작업을 한다면 라이젠 ( 추후 젠+ 및 젠2 대비)을 선택, 하드한 게임및 작업환경이면 인텔을 선택 하시면 되겠습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새로 출시된 커피레이크의 특징 및 CPU선택에 있어 알아볼 몇가지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CPU선택에 있어 고민을 하신다면 위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커피레이크의 출시로 더욱 경쟁이 가속화된 CPU시장! 우리들은 이제 AMD라이젠의 카운터 공격만 구경하면 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