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읽을거리/IT 정보

cpu 멜트다운 무엇 요약 정보

교자만두 2018. 1. 12. 04:00
반응형

cpu 멜트다운 무엇 요약 정보


여러분 안녕하세요. IT전도사 인사드립니다. 최근 있었던 인텔의 CPU보안 사태. 컴퓨터에 많은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 보안사태가 왜 핫한지 이유를 아시나요? 바로 두 가지의 버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멜트다운 버그이며 나머지 하나는 스펙터 버그 입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중 첫번째인 멜트다운 버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멜트다운 버그


cpu 멜트다운


작성한 내용은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워낙 복잡한 것이기에 최대한 간략하게 이해하기 쉽게끔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CPU 는 인형공장처럼 일을 차례대로(눈붙이고 ->  코붙이고 -> 입붙이고)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일을 동시에 받고 거의 동시에 실행을 함(순서와 관계없이)


2. 이러한 일들은 가상메모리 위에서 동작을 함


3. CPU 내에는 캐시메모리가 있음. 이것들이 하는 일은 여러가지 일들을 멀리까지 가지 않고 살짝 누군가에게 부탁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캐시메모리 입니다. 속도에 따라 l1 l2 l3 등이 있습니다.


4. 멜트다운 은 위처럼 일반적인 CPU의 작동방식의 특성상 보안의 취약점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일반적으로 유저가 접근할 수 없는 메모리 영역에 기록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 입니다.


5. 멜트다운 패치는 비밀 데이터를 아무도 접근하지 못하는 곳에 두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명령어 처리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지금의 사태가 일어난 것이죠.


## 마무리

현재 컴퓨터 하드웨어와 관련하여 최고의 이슈로 꼽히고 있는 인텔  CPU 멜트다운 버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알기쉽게 설명하려고 했으나, 잘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사건과 동시에 AMD에서는 여러 신제품 발표 및 가격 인하등으로 최고의 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 사건이 어떻게 마무리 될지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